엠에스오토텍 주가 전기차 테슬라 명신산업 관련 공부해 보겠습니다. 

지인 추천 종목이라도 투자하기 앞서 개인적인 공부는 필수입니다. 

 

 

 

개요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의 부품을 제조, 공급,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고안전, 고강도, 경량화를 위한 기술 중 하나인 *핫스탬핑 공법을 독자 개발하여 소재 성형기술을 확보해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볍고 튼튼한 차제 골격)

핫스탬핑 공법 - 약 1000도 이상의 고온에서 스틸 기반의 제품을 급속 냉각하여 강성을 높이면서 무게는 약 25% 줄이는 공법.

 

주요고객사 

현대 기아차, 테슬라(세미새시 공급)

 

주요 지배회사 

명신산업(상장회사)

엠에스오토텍과 동일 사업. 

글로벌 전기자동차 고객사에 납품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탄소섬유 강화 복합소재(CFRP) 기술 이전 계약.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국내 최초 개발.

기존 CFRP를 액체에서 고체로 굳히기 위해서는 열경화, 상온경화 등의 방식을 이용했는데 최소 3시간에서 최대 3일이 소요되는 단점.

이번 기술개발을 통해 '전자선가속기'를 이용해 10분 이내로 단축.

향후 전기차 부품뿐 아니라 항공, 드론, 해양선박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전망. 

 

  • 19년도 명신산업을 통해 인수한 군산 GM공장을 전기차 생산기지로 전환. 25년부터 본격 전기차 조립 및 생산 개시할 계획. 
  •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 시장에 63조원 투자 계획으로 엠에스오토텍 향후 수혜 기대. 
  • 최근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의 무게를 줄이는데 주력 → 핫스템핑 기술 보유한 엠에스오토텍 주목. 

 

 

 

설립 및 상장 

1990          2010

 

 

재무

손익계산서 

                                                                                                                                                                                                             단위:억

  2019 2020 2021 2022 2023.6
매출액 12744 12165 15218 20251 11618
영업이익 667 268 513 1491 1197
당기순이익 348 -1460 202 1130 882

23년 반기만에 작년 영업이익에 근접하게 실적을 올렸습니다. 

판관비, 기타비용은 오히려 늘었음에도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 

최근 해외 매출 비중이 증가하면서 현대기아차 의존적인 포트폴리오에서 고객사 다변화. 

 

 

현금흐름표

                                                                                                                                                                                                              단위:억

  2019 2020 2021 2022 2023.6
영업활동 1599 668 91 1551 1611
투자활동 -2221 -443 -1099 -962 -451
재무활동 955 112 1266 -366 -402

영업활동현금흐름이 플러스값이라 다행입니다만 유동현금대비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부채도 많이 발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신사업을 위해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좋은 현상이지만 투자대비 결과물이 저조해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추정 PER 5.66           PBR 1.33        ROE 26.85

 

유보율대비 부채비율 엄청 높다

재무년월 순이익률 부채비율
2022년 5.58% 233.88%
2021년 1.32% 277.18%
2020년  -12% 332.33%

표: 부채비율이 감소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높습니다. 

 

인도, 브라질 법인 실적부진, 18년도 그룹 관계사와의 지배구조 재편 과정에서 부채비율 크게 증가. 최근 전기차 관련 신사업 추진에 따른 대규모 투자(GM 군산 공장 매입)로 리스크 여전. 

채무상환능력을 나타내는 당좌비율도 염려스러운 수준 유지. 22년 70%정도로 이전보다 많이 개선되었다 하더라도 1년 내 현금화할 수 있는 자금이 채무상환액의 70% 정도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자보상배율 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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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수익률 0.89%(현 주가에 50원 기준)   배당성향 5.02% (실적이 좋았지만 부채가 많아 배당성향이 낮음)

 

 

 

 

주요 뉴스 

23.5.12

'테슬라 납품사' 엠에스오토텍, 사모채 발행 재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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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28

엠에스오토텍, 지난해 영업이익 1492억, 전년대비 191% 상승. 

 

22.11.9

엠에스오토텍, 국내 최초 개발 CFRP(탄소섬유 강화 복합소재) 기술 이전. 

 

 

차트 

 

18년도 최저점 이후 실적개선과 지배회사 '명신산업'의 상장에 힘입어 8배 이상 상승. 

이후 실적은 좋았지만 부채 리스크와 중국 전기차업체 위탁생산 무산(군산 공장의 정상 가동화 실패)으로 70%가량 하락 후 반등한 상태입니다. 

 

 

RISK

  • 잦은 전환사채 발행 및 높은 부채 비율. 
  • 자동차 부품관련 경쟁업체가 너무 많은 상태. 
  •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바이톤'과 5만 대 규모 위탁생산을 앞두고 '바이톤'의 파산 절차 돌입. 
  • 군산 공장 인수 후 4년이상 의미 있는 생산을 하지 못함. 

 

 

대표이사

회장 이양섭 

현대차 사장 출신. 

 

사장 이태규(이양섭 회장 장남)

 

 

나의 평균 단가 

현재 매수 X

23.9.6 기준

5590원

 

 

나의 견해 

엠에스오토텍의 주가 전기차 테슬라 지배회사 명신산업에 대해 공부해 봤습니다. 

완성차 업체들이 원가절감을 위해 부품단가를 낮추면서 자동차 부품주들의 매출이 많이 나와도 영업이익률이 낮아 투자 메리트가 떨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전기자동차에 적합한 부품으로의 변화로 성장이 기대됩니다. 

차체 골격 사업은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에서 사라지는 산업이 아니므로 전기차 실정에 맞게 연구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사업영역을 고려해 장기투자를 통한 좋은 결과가 있을 듯합니다. 

 

그럼에도 당장의 투자가 꺼려지는 이유로는 2025년 정도까지 대규모 투자가 불가피해 외형 확대에 따른 부채 부담이 지속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과 같은 꾸준한 영업이익 뒷바침되고 군산 전기자동차 공장의 흑자전환이 이루어진다면 투자 매력도가 크게 상승할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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